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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라이프] -스트레칭(22)하체의 신경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스트레칭
[웰니스라이프] -스트레칭(22)하체의 신경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스트레칭
  • 원현숙 기자
  • 승인 2018.07.17 18: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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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계속 서서 일을 하다 보면 체중이 허리를 압박하면서 허리는 물론 엉덩이와 다리, 발까지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불안정한 자세로 인해 허리와 엉덩이를 받쳐주는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가고, 염증이 생기면서 엉덩이부터 허벅지, 종아리, 발끝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좌골신경통이라 한다. 평소 척추질환이 있거나 노인들의 경우 좌골신경통에 특히 취약하다. 과로나 냉증, 찬 음식 섭취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지만 잘못된 자세를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좌골신경통의 일반적인 증상은 허벅지 바깥쪽부터 종아리 뒤쪽까지 저리고 통증이 있으며, 전기에 감전된 것처럼 찌릿찌릿한 느낌이 든다. 또한 허리부터 발까지 당기고 앉았다 일어서는 등의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기침을 하거나 무거운 짐을 들면서 복압이 증가하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좌골신경통은 자연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한다. 좌골신경통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단, 허리가 경직되어 있거나 허리질환이 있다면 최대한 부담이 가지 않도록 호흡과 함께 동작을 천천히 한다.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하고 마무리 단계에서 다리를 흔들어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도록 한다. 

#누워서 오른쪽 발에 밴드를 걸고 왼손으로 밴드 손잡이를 잡은 다음 오른쪽 다리를 왼쪽으로 당긴다. 허리가 바닥에서 뜨지 않게 주의하면서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더 당긴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자료제공 | 리스컴 출판사(스트레칭이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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