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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만 마시면 더부룩…대체 음료 뭐가 있을까
우유만 마시면 더부룩…대체 음료 뭐가 있을까
  • 차아현 기자
  • 승인 2018.07.16 17: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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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학계에서 우유의 유익함은 잘 알려져 있다. 

우유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칼륨, 리보플라빈, 엽산 및 비타민 B12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중요한 영양소의 공급원으로 특히 어린이들에게 중요한 식품이다.

그러나 아무리 영양이 우수하더라도, 고기나 우유 등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채식주의자들은 우유를 섭취할 수 없다.

또한 유당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많다. 이럴 경우, 우유만 마시면 속이 더부룩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만약 우유를 마실 수 없다는 대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음료는 뭐가 있을까.

먼저 두유는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최고의 대안으로 꼽힌다.

식품과학기술저널(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에 따르면, 약 227g의 두유에는 7~12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대체 우유 옵션 중 가장 높은 수치다.

두유의 칼로리는 저지방 우유 칼로리와 비슷하며, 무가당 두유의 경우 1회 섭취량 기준 80~100 칼로리 정도다.

두유는 일반 우유의 대안이 되면서도, 특히 채식주의자들이 칼슘과 비타민D 및 B12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몬드우유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지방과 비타민 E 및 A의 좋은 원천이다. 

또한 일반 우유와 두유보다 칼로리가 더 낮다는 것도 장점이다. 연구에 따르면 무가당 아몬드 우유에 경우, 1회 섭취량 기준 30~50칼로리에 불과하다. 

콩 알레르기가 있어서 두유섭취가 불가능할 경우 아몬드 우유는 특히 좋은 대안이 된다. 그러나 단백질 함량이 적어 다른 음식을 통해 단백질을 공급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식물성 우유의 영양소 흡수 가능성

식물성 우유는 일반 우유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문제는 식물성 우유의 영양소가 우리 신체에 제대로 흡수 될 수 있을지 여부다.

칼슘은 주로 일반 우유에 함유된 수준에 맞춰 식물성 우유에 임의로 첨가되지만, 이러한 영양소가 모두 신체에 흡수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콩에는 식품에 포함된 단백질 또는 무기질과 결합해 신체가 흡수할 수 없도록 하는 영양 억제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콩에 있는 피틴산은 칼슘, 아연 및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성 우유의 영양분 섭취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제품 바닥에 침전할 수 있기 때문에, 마시기 전 제품을 잘 흔들어 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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