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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른한 몸에 기운 돋워주는 피로회복 음식
나른한 몸에 기운 돋워주는 피로회복 음식
  • 원현숙 기자
  • 승인 2018.04.17 21: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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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하면 기운이 떨어지고 쉽게 지치며, 의욕이 없어진다. 특히 봄철에는 춘곤증으로 인해 나른하고 피곤함이 더 잘 느껴진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적당한 수면, 균형 잡힌 식생활에 신경 써야 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피로 회복을 돕는 식사법이다. 두릅, 냉이, 달래 등 봄나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포도나 매실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두릅
쌉쌀한 맛과 향이 독특한 두릅은 다른 봄나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은 물론 기력보강에 좋다. 사포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피로를 해소해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줘 몸이 자주 나른하고 피곤하기 쉬운 이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두릅의 쓴 향은 머리를 맑게 해주고 숙면을 도와줘 두뇌활동이 많은 학생이나 직장인들의 춘곤증 예방에 특히 권할 만하다.

#브로콜리 
비타민C 함유량은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이며, 그 외 비타민A와 비타민B1․B2․K 및 칼륨․철분․인․칼슘 등의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어 피로 회복은 물론 피부 노화 방지와 면역력 강화에 좋다. 

#포도
포도의 당질인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에서 쉽게 흡수돼 에너지로 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C와 구연산,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미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스파라거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들어 있다. 아스파라긴산은 피로 물질인 젖산을 제거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매실
구연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과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품. 강한 신맛을 내는 매실은 피로 회복과 식욕 촉진 기능이 매우 뛰어나며, 간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숙취나 멀미에도 효과가 있다. 
 
Cooking Recipe
소고기두릅산적

재료
두릅 100g, 소고기(등심)․쪽파․맛살 60g씩, 계란 3~4개, 소금․참기름 1큰술씩, 부침가루 약간, 꼬치  

만들어 보세요
1. 두릅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소고기와 맛살, 쪽파는 두릅 길이로 썰어둔다. 고기는 소금으로 살짝 밑간 해둔다.
3, 꼬치에 두릅, 소고기, 맛살, 쪽파를 순서대로 끼운다. 
4. 계란은 곱게 풀어 계란 물을 만든다. ③을 앞뒤 골고루 부침가루를 묻힌 다음 계란 물에 담근다. 
5. 기름 두른 팬에 ④를 올려 약불에서 구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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