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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라이프] -스트레칭⑨ 어깨 피로 풀어주는 스트레칭
[웰니스라이프] -스트레칭⑨ 어깨 피로 풀어주는 스트레칭
  • 원현숙 기자
  • 승인 2018.04.11 22: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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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하거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 보면 뒷목이나 어깨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근육이 굳어져 어깨 뭉침이 발생한 것으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승모근과 견갑근은 우리 몸의 근육 중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많이 긴장하는 부위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장시간 고개를 숙이는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도 쉽게 뭉치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통증이 지속되지 않고 가볍게 지나가는 것은 문제되지 않지만 근육 뭉침으로 인한 근육통이 쉽게 해소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목이나 어깨 근육은 일부러 움직이며 사용하지 않아도 끊임없이 긴장을 하고 있다.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턱을 사용하는데, 이때 목과 어깨에도 같이 힘이 들어가게 된다. 또한 잠을 잘 때 이를 갈거나 이를 악 무는 습관 역시 근육을 긴장하게 만들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뭉친 어깨를 풀지 않고 방치할 경우 근육이나 주변 조직이 굳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자세가 뒤틀리는 등 신체 변형이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어깨질환은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사소한 어깨 통증이라도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다.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이나 온찜질, 마사지 등으로 뭉친 어깨를 풀어주면 피로가 쌓이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다. 

 

#어깨 돌리기
어깨의 피로를 풀어주고 오십견을 예방한다. 심장 주변의 근육을 움직여 호흡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어깨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1. 편하게 앉아 양팔을 옆으로 뻗고 손바닥은 하늘을 향하도록 한다.

2. 양 손끝을 어깨 위에 올린다.

3. 숨을 들이마시며 팔꿈치를 올리고 내쉬며 뒤로 내린다.

 

■자료제공 | 리스컴 출판사(스트레칭이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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